본문 바로가기

견진성사

견진성사

견진성사는 일곱 성사 중 하나로 세례성사를 완성하고, 성체성사에 충만하게 참여하도록 인도하는 성사입니다.

견진성사가 세례성사를 완성한다고 해서 세례성사 자체가 불완전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영세자는 세례성사에서 하느님의 자녀로 새로 태어나고, 견진자는 견진성사에서 하느님의 자녀라는 것을 삶으로 고백하고 증거하는 은총을 얻기 때문입니다.

신자들은 견진성사를 통해 성령의 특별한 은사를 받습니다. 성령의 은사는 슬기(지혜), 깨달음(통찰), 일깨움(의견), 앎(지식), 굳셈(용기), 받듦(효경), 두려워함(경외)의 일곱 가지 은사(성령칠은)와 사랑, 기쁨, 평화, 인내, 호의, 선의, 신실, 온유, 절제의 아홉 가지 열매 등 다양합니다. 성령께서는 각자의 필요에 따라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다양한 은사를 선사하십니다. 이는 세례를 받은 신자가 성령의 특별한 은총을 받아 더욱 굳건한 신앙인으로 거듭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신자들은 견진성사를 통해 교회에 봉사하며 세상에 나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할 수 있는 굳센 믿음과 용기를 얻습니다. 신앙의 어른,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입니다. 견진성사는 세례성사를 받은 신자만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교회는 세례성사를 받은 후 적어도 1~2년이 지난 다음 견진성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견진성사를 받기 위해서는 짧게는 1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 재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견진성사를 받은 신자들은 세례 받는 사람들의 대부(代父), 대모(代母)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습니다. 견진성사 대부모는 대부모 의무를 수행할 만큼 성숙하고, 입교 성사인 세례ㆍ견진ㆍ성체성사를 받았으며, 대부모의 의무를 수행하는 데 법적 제재를 받지 않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가톨릭 견진성사의 절차
1. 견진신청 본당 견진성사 일정을 확인하고 성당 사무실에 신청합니다.
2. 견진교리 일정기간 견진교리를 받습니다.
3. 대부모 선정 견진 대부모님을 정합니다.
4. 견진성사 주교님을 모시고 견진성사를 받습니다.
세례가 새로 태어남을 의미한다면 견진은 성인이 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본당에서는 년 1회 견진교리를 통해 견진성사가 이뤄집니다. 기타방법으로 본당에서 일시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으로 세례 후 성서통독반 활동, 연간 특강참석 이수로 증빙서류 제출시 견진성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