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례성사

세례성사

가톨릭 신자의 첫발을 떼는 입문성사인, 세례성사는 하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나게 해주는 성사입니다.

세례성사를 받음으로써 그리스도교 신자 생활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이는 곧, 세례를 받음으로써 하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남을 의미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세례 때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당신 생명을 주시는데 그럼으로써 우리는 또한 하느님의 생명 안에서, 곧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힘을 얻게 됩니다. 세례성사를 ‘성령 안에서 사는 삶으로 들어가는 문’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 세례성사를 받지 않으면 다른 성사에 참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세례성사를 ‘다른 성사들로 가는 길을 여는 문’이라고도 합니다. 가톨릭교회는 일곱 성사 가운데 세례성사와 견진성사, 성체성사를 특별히 입문성사라고 일컫습니다.

이 세 가지 성사를 통해 우리는 가톨릭교회에 입문해 가톨릭 신자로서 온전한 자격을 갖추고 더욱 성숙한 신앙생활을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세 가지 성사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성사가 바로 세례성사입니다. 우리는 세례를 받음으로써 죄에 죽고, 그리스도 부활에 동참해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가톨릭 세례성사의 절차
1. 입교신청 가까운 성당을 찾아가 입교신청을 합니다.
2. 예비자교리 6개월에서 1년 정도 예비자 교리를 받습니다.
3. 미사참례 예비자 교리를 받으면서 매주 주일 미사에 참례합니다.
4. 세례명 선정 세례명과 대부모님을 정합니다.
5. 세례 성사 교리를 받은 성당에서 세례성사를 받습니다.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소정의 교리공부를 해야 합니다. 본당에서는 예비자교리봉사자회 주관으로 예비자교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1년에 총 3개반을 모집해 예비자 교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 반의 교리기간은 약 6개월 정도 소요되고 주1회 약 1시간 내지 1시간 반 정도 공부합니다. 모집공고는 주보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되오니 공지시 본당 사무실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세례식 일정
  • 부활반 4월 9일
  • 성탄반 12월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