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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 제3주간 수요일 강론

 

 

20203월 18, 김동희 모이세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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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부님, 신부님 세례명이 모세인가요, 모이세인가요? 같은 이름인 거죠?”

사람들로부터 이런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이스라엘을 이집트 종살이하던 땅에서부터 약속의 땅으로 나아가게 한 위대한 주님의 도구였던 구약성경의 모세모이세는 같은 인물입니다. 이태리어로는 모세인데,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로는 모이세라 하는 것 같습니다. 어릴 때부터 모이세라고 불렸기에, 개인적으로는 모이세라는 이름이 더 친숙합니다. ‘모세라는 이름은 사람들을 구석에 몰아넣고 공격하는 듯한 인상인데 반해, ‘모이세라는 이름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의미도 있어 더 애착이 갑니다.

 

 

로마 유학시절 사람들이 제 이름을 물으면 한국 이름 대신 세례명인 모세라고 알려주곤 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한결같이 보인 반응은 무서워라!”라는 뜻의 오 빠우라!”(Ho paura!)였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십계명 판을 들고 머리에는 뿔이 솟은 모세를 떠올렸을 것입니다. 예로니모 성인이 구약성경을 라틴어로 옮길 때 시나이산에서 모세의 변모를 드러내는 얼굴이 빛나다라는 단어를 소리가 비슷한 뿔이 솟다라는 단어와 착각하여 잘못 번역하였고, 또 예술가들이 그 오역된 것을 바탕으로 성화나 조각상을 만들면서부터 그런 오해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모세는 이집트 탈출’(Exodus)과 더불어 율법’(계명)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인물입니다. 오늘도 제1독서인 신명기에서 모세는 약속의 땅 가나안을 눈앞에 둔 백성들에게 율법의 규정과 법규들의 준수를 다짐받고 있습니다. 구약의 율법은 비록 한계가 있는 것이기는 하였지만, 이집트 종살이에서 해방된 이스라엘이 성숙한 자유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제시된 하느님의 거룩한 지혜, 은총의 선물이었습니다. 하느님으로부터 구원을 체험한 백성이 그분의 소유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을 비춰준 것이었고, 이스라엘은 이에 응답해 하느님과 옛 계약’(구약)을 맺고 살아갑니다.

 

 

율법의 근간인 십계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부터 10까지의 하나하나의 계명보다 서언에 해당되는 나는 너희를 이집트 종살이하던 땅에서 이끌어낸 주 너희 하느님이다.”라는 표현이라 합니다. 이스라엘의 울부짖음을 들으시고, 그들의 고통을 굽어보시고, 그들의 조상들과의 약속(자손, , 보호)을 기억하시어 놀라운 손길로 이끌어낸 그들의 충실하고 자비하신 구원자 야훼 하느님과의 계약이라는 사실이죠. 율법은 그저 무겁기만 한 짐과 멍에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역사의 시간이 흐르면서 율법의 그 본래 주인이신 하느님과 그 정신은 퇴색되고, 문자 그대로의 준수에 집중하게 되면서 이스라엘 각자가 걸어야 할 그 길을 비추던 것이 다른 이들을 판단하고 단죄하는 도구가 되어버리지요. 이런 배경에서 우리는 오늘 복음의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가 율법이나 예언서의 말씀을 폐지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마라. 폐지하러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완성하러 왔다.”

 

 

율법의 주인이신 하느님을 잊고, 그래서 하느님의 은총이 함께하지 못 할 때, 율법은 지켜질 수 없습니다. 율법으로 말미암아 죄인은 자기 내부에서의 극심한 분열을 체험하게 됩니다. 거룩하고 좋은 율법을 빌미로 죄가 인간을 고발하고 상처 입히고 좌절케 하는 것이지요. 그래도 희망은 있습니다. 어제 복음의 만 탈렌트나 되는 그 엄청난 빚을 탕감해주시는 자비와 용서의 하느님이 계시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떳떳한 시민으로 살게 될 줄을 알고 죽기까지 십자가의 길을 가시는 우리의 든든한 사랑의 흑기사 예수님이 있으니 말입니다.

 

 

자비와 용서를 만나면 새 살이 돋고, 새 힘이 솟습니다. 감사와 찬미가 터져 나오고 전에는 비틀거려 나아가지 못하던 길을 한 걸음 한 걸음 걷게 됩니다. 자기 안의 쓰라린 상처에 갇히지 않고 하느님과 이웃의 형제자매들을 섬기고, 세상 피조물과 환경을 돌보는 충직한 종으로 거듭 거듭 살아갈 것입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두 손 모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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